티스토리 뷰

다음은 Braid의 맵 편집기(Level Editor)와 관련된 기능
키들입니다.

1. 게임 진행 중
F9 : 시간이 역으로 흐르는 맵에서1) 시간을 정방향으로 돌린다.
F10 : 부스터2)를 기록한다.
F11 : 맵 편집기 모드로 전환한다.
Shift+F11 : Sprite 편집기 모드로 전환한다.

2. 맵 편집기 모드에서

화면 위치조정
↑, W : 화면을 위로 이동한다.
←, A : 화면을 왼쪽으로 이동한다.
↓, S : 화면을 아래쪽으로 이동한다.
→, D : 화면을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오브젝트 선택
Q :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를 마우스를 이용해 크기를 조절하거나 위치를 이동시킬 때, 다른 오브젝트들이 선택되는 것을 방지되는 모드를 켜거나 끈다.
J : 이전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L : 다음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위치 조정
Shift+방향키 : 선택된 오브젝트를 해당 화살표 방향으로 1만큼 움직인다.
Ctrl+방향키 : 선택된 오브젝트를 해당 화살표 방향으로 5만큼 움직인다.

깊이(depth) 조정
E :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의 깊이 값을 1 줄인다.
Shift+E :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의 깊이 값을 10 줄인다.
R :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의 깊이 값을 1 늘인다.
Shift+R :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의 깊이 값을 10 늘인다.

맵 불러오기
Shift+Space : 현재 Tim이 있는 맵을 불러옴 (플레이 상태는 보존되지 않음)
Ctrl+I : 현재 플레이 중인 맵을 플레이 상태 그대로 불러

편집기 화면상 오브젝트 표시
Shift+Q : 모든 오브젝트를 보여줌
Shift+F : 전경(foreground)만을 보여줌
Shift+B : 배경(background)만을 보여줌
Shift+C : 충돌(collision)3)만을 보여줌
Shift+P : 입자(particle)4)만을 보여줌

오브젝트 편집
H : 현재 마우스에 의해 포커스가 잡힌 오브젝트를 삭제한다.
Shift+H : H 키를 이용해 삭제한 오브젝트들을 원래대로 복원시킨다.
Ctrl+C :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를 복사한다.
Ctrl+V : 복사된 오브젝트를 붙여넣는다.
Shift+Ctrl+V : 복사된 오브젝트를 복사 이전과 동일한 위치에 정확히 붙여넣는다.

기타
Shift+P : 게임을 진행(Run) 혹은 정지(Pause)시킨다.
Tab/Delete : 선택된 surface 오브젝트에 꺽이는 지점을 추가/제거한다.


1) 정확히 말하자면, 시간이 역으로 흐르는 것을 흉내내도록 돌아가는 맵이다. Jonathan Blow의 말을 빌리면, 역전된 역학(reverse dynamics) 패러다임이 적용된 맵이다.

2) 역전된 역학 패러다임이 적용된 맵에서 몬스터가 움직이는 세세한 경로는 자동적으로 계산되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 몬스터가 시간에 역행하여 튀기거나 높은 발판 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야 하는데, 바로 이 장치가 부스터(booster)이다.

3) Tim, 움직이는 발판 등과 닿아 여러가지 현상을 일으키는 오브젝트들을 가리킨다. 대표적으로, Tim이 밟고 서 있을 수 있도록 하는 오브젝트들은 모두 충돌이다.

4) 태양빛이 퍼지고, 표면이 빛나고, 불꽃이 이글거리고, 빗물이 바닥에서 튀기는 등의 여러가지 이펙트들을 위한 오브젝트들을 가리킨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